경제용어사전

차스닥

[Chin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Chasdaq]

미국의 나스닥이나 한국의 코스닥과 같은 중국의 IT 기술주 중심의 시장으로 2009년 10월 선전증권거래소에서 개장했다.

유력민영기업과 자본시장육성을 목적으로 한 차스닥은 중국에서 '촹예반(創業板)'이라 부르며 상하이와 광둥성 선전에 있는 기존 거래소는 '주반(主板)'이라 부른다.
2020년 5월말 현재 차스닥의 시가총액 합계는 1조달러(약 1200조원)에 이른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제조업체인 CATL, 중국 최대 축산업체 중 하나로 꼽히는 원스푸드 등이 상장돼 있다. FTSE차이나A50, CSI300 등 글로벌 투자자들이 추종하는 주요 벤치마크에 이 종목들이 포함돼 있다.

2020년 6월 중국 금융당국은 촹예반의 가격제한폭(상·하한가 한도)을 10%에서 20%로 확대하기로 했다. 중국 본토 증시인 선전과 상하이의 가격제한폭은 10%다. 유일한 예외는 2019년 출범한 상하이거래소 커촹반(科創板)의 20%다. 커촹반도 IT·스타트업 중심 증시다. 촹예반과 커촹반은 미국의 나스닥에 빗대 ‘차스닥’으로 불리기도 한다.


중국 금융당국은 이와 함께 촹예반 상장을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꾸기로 했다. 최근 실적 등의 요건을 대폭 완화해 IT나 바이오 업종의 유망 스타트업이 상장할 수 있는 길을 넓혀주겠다는 시도다. 또 상장일부터 5일 동안은 가격제한폭을 적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선전을 홍콩의 뒤를 잇는 글로벌 금융허브로 키우기 위해 과감한 규제 철폐에 나섰다”고 분석했다.

관련어

  • 초과배정옵션[green shoe]

    주식에 대한 초과 청약이 있을 경우 주간사가 증권발행사로부터 추가로 공모주식을 취득할 수 ...

  • 채무보증제한

    직전사업연도의 자산총액이 5조원 이상인 회사가 계열회사의 국내금융기관여신에 대해 채무보증을...

  • 청산계정[open account]

    정상적인 금융거래가 어려운 경우에 당사자끼리의 직교역을 위해 체결하는 일종의 금융협정. 즉...

  • 차근월물[second month]

    선물계약에서 차월물 중 최근월 이후 처음으로 만기가 도래하는 월물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