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파생결합펀드

[derivative linked fund, DLF]

금리, 원자재 환율 등의 가격과 연결돼 투자 수익이 결정되는 파생결합증권(DLS)여럿을 묶어 펀드 형태로 판매한 것을 말한다.

DLF는 사전에 정한 방식으로 수익을 결정한다. 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일정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펀드 매니저의 운용 결과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일반 펀드와 방식이 다르다. 내가 투자한 자산의 가격이 유지되면, 계약할 때 약속했던 수익을 보장받는 식이다.

투자한 기초자산의 가격이 일정 수준 이상 떨어지면 원금손실 구간에 진입하게 되는데 이를 녹인(Knock-in)이라고 한다.

녹인에 진입하면 원금 손실이 발생하고 경우에 따라 원금을 모두 잃을 수도 있다.

2019년 10월 화제가 된 것이 독일 국채 금리에 투자한 해외금리연계 DLF로 국채 금리가 일정 수준으로만 유지되면 수익이 생기고 혹시라도 떨어지면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이었다.


하지만 원금 전액을 날릴 수 있는 수준까지 독일의 국채 금리가 하락하면서 문제가 됐습니다. 여기서 더 큰 문제는 은행에서 상품에 대한 적절한 소개가 없었다는 겁니다. 안전한 상품이라는 추천, 심지어 투자 성향도 맘대로 조절해 상품을 가입시켰습니다.

관련어

  • 피어볼라[fearbola]

    공포(Fear)와 에볼라(Ebola)를 결합한 용어로 에볼라에 대한 지나친 공포감을 말한다...

  • 폐업컨설턴트

    법인등의 사업체가 사업부진으로 청산할 때 가능한 자산손실 적게 하여 청산가치를 높일 수 있...

  • 폴리스 라인[police line]

    최소한의 질서유지를 위해 사건 현장이나 집회 장소에 설치되는 경찰 저지선을 말한다. 집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