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킥스

[Korean-Insurance Capital Standard, K-ICS]

IFRS17에 적용 가능하도록 보험사의 자산 및 부채를 시가로 평가하여 리스크와 재무건전성을 정교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한 기준.

킥스에 따라 보험사들은 보험사에 노출된 리스크인 ‘요구자본’ 대비 손실흡수에 사용할 수 있는 ‘가용자본’의 비율을 최소 100%를 넘겨야 하기 때문에 보험사에 실질적 자본확충 압박을 가하고 있다.

보험업계는 새 회계기준 도입 시기에 맞춰 상품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면서 향후 발생 가능한 재무적 리스크 관리를 시작했다.
당초에 IFRS17이 2021년 부터 시행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2021년 차질 없이 회계기준을 도입하기 위해 2019년을 목표로 재무·전산 회계를 담당하는 차세대 시스템 개발에도 모든 역량을 쏟아 왔다.
또한 IFRS17과 K-ICS 도입 시 지급여력비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보험사들은 유상증자 및 신종자본증권, 후순위채 등의 방법으로 자본확충을 지속해 왔다.

하지만, 2018년 11월 14일 IFRS17 도입 시기가 2022년으로 1년 유예됨에 따라 보험업계에서는 K-ICS 도입 시기도 2022년으로 1년 늦추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칼시뉴린[calcineurin]

    세포의 활성을 책임지는 세포 내 신호전달 물질(signal molecule) 중 하나이다....

  • 크로스 미디어 마케팅[cross media marketing]

    여러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 신문이나 잡지 등의 오프라인 미디어와 배너, 동영상, ...

  • 키덜트 산업[kidult industry]

    키덜트는 어린아이를 뜻하는 키드(Kid)와 어른을 뜻하는 어덜트(Adult)의 합성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