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PHIGS

[Poland, Hungary, Italy, Greece, Spain]

폴란드, 헝가리,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2018년 6월 미국의 CNN이 유럽연합(EU) 위기의 진앙이 될 수 있다고 지목한 국가들이다.
2012년 촉발된 남유럽발 재정위기는 그리스, 스페인 등의 막대한 부채와 만성 재정적자, 금융회사 부실이 원인이었다면, 2018년에는 EU와 개별 국가의 정치적 대립이 위기의 뇌관 역할을 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서민 복지를 앞세운 포퓰리즘(대중영합주의) 정당 ‘오성운동’과 EU의 난민정책에 반기를 든 극우정당 ‘동맹’이 연정을 통해 서유럽 최초의 반(反)EU·포퓰리즘 정권을 탄생시켰는데 이들은 기본소득 도입, 감세, 연금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이탈리아 재정 불안이 가중될 것이란 우려가 크다.
스페인은 오성운동과 비슷한 성향의 ‘포데모스’와 ‘시민당’ 등이 급부상하고 있다. 경제 상황은 6년 전 재정위기 때보단 나아졌지만 실업률은 여전히 높다고 CNN은 지적했다.
그리스는 2018년 8월20일 유럽중앙은행(ECB)과 국제통화기금(IMF)의 구제금융 프로그램이 끝난다. 그러나 부채가 2800억달러(약 300조원)나 남아 있는 게 변수다.
폴란드와 헝가리는 재정의 상당 부분을 EU에 의지하고 있다. 하지만 난민정책과 인권·민주주의 논란으로 EU와 정면출동하고 있다.
유럽 주요 국가에서 악재가 불거지면 PHIGS는 연쇄적으로 불안정해질 수 있다고 CNN은 예상했다. 유럽 재정에 악영향을 미칠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협상이 진행 중이고, 독일에선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우익 포퓰리즘 정당의 압박을 받고 있다. EU는 미국과도 통상갈등을 빚고 있다

  • PI[Process Innovation]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 조직, IT등 기업활동의 전 부문에 걸쳐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 P2P금융

    온라인을 통해 대출과 투자를 연결하는 대안금융 서비스. 온라인을 통해 모든 대출과정을 자...

  • PCM[pulse code modulation]

    펄스 부호변조. 음성신호나 영상신호 등의 아날로그 신호를디지털 신호를 변환해 전송이나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