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케이뱅크(K뱅크)

[Kbank]

한국최초의 인터넷 은행. 2016년 1월 7일 자본금 160억의 케이뱅크 준비법인으로 설립되었고 같은 해 3월 21일 KT, 우리은행, NH투자증권, 한화생명, GS리테일 등 21개사를 주주로 2,500억의 유상증자를 실시하였으며 2017년 4월 3일 영업을 개시 했다.

기존 은행에서는 카드발급 신청 등 많은 업무를 주중 영업시간에만 할 수 있는 것과 달리 K뱅크는 모든 업무를 365일, 24시간 내내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영업점이 없어 비용을 줄인 만큼 시중은행에 비해 예금금리는 높게 대출금리는 낮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K뱅크는 국내 두번째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의 빠른 성장에 비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톡 고객기반을 바탕으로 영업규모를 빠르게 확장해 출범 후 20개월만에 흑자전환, 2년만에 1000만 고객을 확보했다.
반면 K뱅크는 국내최초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출범초기 중금리대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나 당기순손실 지속, BIS비율 하락 등 건전성 악화를 겪고 있다.
또한 카카오가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하여 지분율을 34%로 높이는 등 투자를 늘리는데 비해 케이뱅크는 주요 주주인 KT가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선상에 오르면서 정상 영업에도 차질을 빚고 있으며 이후 유상증자 과정에서도 주주 간 이견으로 충분한 자본 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쿨헌팅[coolhunting]

    소비자가 스스로 쿨헌터 (Cool Hunter)가 되어 일상행활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나...

  • 클립[Klip]

    카카오의 암호화폐 지갑으로 2019년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

  • 퀄리티주[quality stock]

    퀄리티주는 단기 주가 동향과 관계없이 자기자본이익률(ROE), 순이익증가율 등이 오랫동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