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알렉사

[Alexa]

미국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이 2014년 내놓은 음성인식 인공지능(AI)비서. 아마존에서 179달러짜리 원통형 스피커 ‘에코’를 사서 설치하면 목소리로 각종 가전기기나 난방, 조명 등을 작동할 수 있다. 자동차와 연계해 추운 날 집안에서 시동을 걸고 히터를 미리 켜둘 수도 있다. 궁금한 뉴스를 알려주거나 일상적인 팁을 제공하기도 한다. 2019년 1월 6일 발매된 미국 정보기술(IT) 매체 더버지에 따르면 데이비드 림프 아마존 디바이스(전자기기)서비스 담당 수석부사장은 “지금까지 알렉사가 설치된 AI스피커, 스마트폰 등의 기기가 팔려나간 수량을 합하면 1억 대가 넘는다”고 밝힌바 있다.

원래는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과 대화하며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도록 전자상거래를 돕는 AI비서로 개발되었다.
하지만 그 이후 쓰임새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2017년 1월에 개최된 세게최대전자쇼 CES2017에서 세계의 주요 전자업체들은 알렉사를 자사 제품에 활용한다고 발표 했다.
가전 업계에선 LG전자가 냉장고, 월풀이 오븐에 알렉사를 활용한다고 발표했다. LG전자의 AI 냉장고는 사용자가 요리를 하면서 음성 명령을 이용해 음악 재생, 뉴스 검색, 온라인 쇼핑, 일정 확인 등을 할 수 있다. 자동차 기업 중에선 포드와 폭스바겐이 알렉사 시스템을 차량용 음성비서에 사용하기로 했다. 운전자들은 차 안에서 음악을 틀거나 인터넷 검색, 내비게이션 목적지 설정 등 다양한 기능을 알렉사와 대화하면서 수행할 수 있다.

글로벌 AI 음성인식 분야에서는 아마존 알렉사를 필두로 구글 어시스턴트, 애플 아이폰 시리 등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삼성전자 빅스비, LG전자 씽큐 등 AI 플랫폼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관련어

  •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여론이나 정보(댓글이나 게시글)를 수집, 분석해...

  • 역진방지조항[ratchet]

    일단 자유화(개방)한 부문의 경우 이를 다시 후퇴시킬 수 없다는 원칙. 톱니바퀴의 역진방지...

  • 앱스토어[App Store]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응용프로그램 시장)의 줄인 말이다. 2008년 7월 애플이 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