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구글 딥마인드

[Google DeepMind]

구글의 인공지능 자회사. 2010년 신경과학자 데미스 하사비스(Demis Hassabis), 인공지능전문가 셰인 레그(Shane Legg), 사업가인 무스타파 술레이만(Mustafa Suleyman)의 세 명이 영국에서 딥마인드 테크놀로지(DeepMind Technologies)라는 이름으로 공동 창업 하였다. 2014년 구글이 4억유로에 인수하면서 지금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본사는 영국 런던에 있다.

딥마인드는 심층신경망(deep neural networks), 재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그리고 신경과학(neuroscience) 기반의 머신러닝을 통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컴퓨터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딥마인드가 개발하는 시스템은 IBM의 왓슨과 같이 미리 프로그램 되어 있는 인공지능과는 달리 기계학습을 통해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에 특정 분야에 국한되어 이용되기보다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고 한다.

딥마인드는 자사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도 한다. 2013년 선보인 딥 큐 네트워크(Deep Q-network)기반의 인공지능은 아타리사의 유명한 게임 퐁, 벽돌격파, 엔듀로 등 3가지 게임을 스스로 배워 전문가를 능가하는 솜씨로 게임하는 모습을 시연하기도 했다.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AlphaGo)는 다른 바둑 프로그램들과 총 500회 대국을 벌여 499회 승리했다. 2015년 10월에는 유럽바둑대회 우승자인 판 후이와 대국, 5전 전승하였다.
한편 알파고는 한국의 이세돌 9단과 100만달러의 상금을 걸고 2016년 3월 9일부터 15일까지 서울에서 총 5번의 대국을 펼쳐 5전 4승1패의 승리를 거두기도 했다.

관련어

  • 그린디젤[Green Diesel]

    황성분 함량 10ppm 이하의 친환경 디젤유.

  • 경험생명표

    보험 가입자의 성별·연령별 사망률과 사고율을 산출한 표로 각 보험사는 이를 바탕으로 보험료...

  • 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corporate restructuring corporate, CRC]

    부실한 자산을 저가에 인수해 상황이 호전된 후 고가로 되팔아 차익을 내는 기금 또는 회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