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오늘의 경제용어

AI비서

[AI voice-assistant]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해 사용자의 명령에 따라 음악을 재생하거나 스마트폰, 가전제품이나 자동차 등 IoT로 제어할 수 있는 기기 등을 작동하는데 사용된다.

AI 비서의 원조는 애플사의 시리(Siri)다. 애플은 2011년 아이폰4S를 출시하면서 음성 인식 기반의 가상 비서인 시리를 처음 공개했다. 초기에는 인식률이 낮아 활용도가 높지 않았지만 업그레이드를 거듭하면서 기능이 한층 강화됐다. 간단한 정보 검색이나 문자메시지 작성, 전화 통화 등은 물론 음성 명령만으로 우버 택시까지 호출할 수 있다.

AI 비서시장의 경쟁을 본격화한 것은 아마존 알렉사다. 아마존은 2014년 11월 알렉사가 탑재된 스피커인 에코를 최초로 출시했다. 음성 명령으로 듣고 싶은 음악을 재생하고 전등이나 TV 등 가전 기기를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마존 쇼핑몰과 연계해 생필품 등을 자동 주문하는 기능도 넣었다.

에코는 출시 후 2017년 2월말 현재까지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500만대 넘게 팔려나갔다. 2016년 6월부터는 어떤 기업이든 자유롭게 알렉사를 가져다 쓸 수 있도록 플랫폼을 개방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7000개가 넘는 파트너사를 확보했다. LG전자·하이얼 등 가전사와 스마트폰 업체인 화웨이, 완성차 업체인 폭스바겐·포드 등이 알렉사를 적용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세계 최대 검색 포털인 구글도 아마존에 맞서 2016년 자체 AI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내놨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가 지난해 5월 ‘I/O 2016’ 행사에서 처음 선보인 구글 어시스턴트는 그해 10월 자체 스마트폰인 ‘픽셀’과 AI 스피커인 ‘구글 홈’에 탑재됐다. 외부 협력사로는 가장 먼저 LG전자를 끌어들였다. LG전자는 2017년 3월 10일 출시하는 G6스마트 폰에 구글 어시스턴트를 적용했다..

국내에서도 AI 비서 경쟁이 치열하다. SK텔레콤은 2016년 9월 국내 통신사 최초로 음성 인식 기반의 AI 스피커인 누구를 선보였다. 국내 1위 음원 서비스인 멜론과 연동한 음악 감상과 교통 및 날씨 정보 확인, 피자·치킨 배달 주문 등을 할 수 있다. 출시 후 지금까지 약 4만대 이상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의 경쟁자인 KT도 2017년 1월 세계 최초의 AI TV인 ‘기가 지니’를 출시하며 홈 비서 경쟁 대열에 뛰어들었다. 유무선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TV 및 음악 감상 △일정관리 △교통안내 △홈 사물인터넷(IoT) 기기 제어 △영상통화 등의 기능을 갖췄다.

삼성전자도 차기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S8에 ‘빅스비’(가칭)라는 이름의 음성인식 기반의 AI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빅스비를 가전기기 등 다양한 IoT 기기와 연동해 AI 플랫폼으로 키워간다는 전략이다. 2016년 10월 미국의 AI 기술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인 비브랩스를 인수한 것도 이 같은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다.

국내 최대 인터넷 포털인 네이버도 2016년 차세대 기술 연구조직인 네이버랩스를 통해 AI 비서 솔루션인 아미카를 개발했다. 네이버는 일본 메신저 자회사인 라인과 함께 2017년 상반기에 아미카를 적용한 AI 스피커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IT 업계 관계자는 “모든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는 IoT 시대가 열리면 공상과학 영화에서처럼 사람의 음성만으로 모든 기기를 통제할 것”이라며 “이처럼 차세대 플랫폼으로 유력한 AI 비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IT 공룡 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외 주요 ICT기업의 인공지능 음성 비서 플랫폼

기업 AI비서 출시(예정)일
애플 시리 2011년 10월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 2014년 4월
아마존 알렉사 2014년 11월
구글 구글 어시스턴트 2016년 10월

SK텔레콤 누구 2016년 9월
KT 기가 지니 2017년 1월
삼성전자 빅사비 2017년 상반기
네이버 아미카 2017년 상반기

  • 신에너지차 크레디트 제도 [new-energy vehicle credit score system, NEV credit socre system]

    중국 정부가 환경문제를 극복하고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을 장려하기 위해 2016 8월 도입한 제도. 중국 내 자동차 업체가 전체 자동차 생산량의 일정 비율만큼 신에너지차(연료전지차, 전기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의 생산 수입을 의무화하는 것이 골자다. 이 제...

  • 72의 법칙 [The Rule of 72]

    복리를 전제로 자산이 두배로 늘어가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는 방식. 72를 해당 수익률로 나눌 경우 대략적으로 원금의 2배가 되는 기간이 산출된다. 그리고 72를 기간으로 나눌 때에는 그 기간 동안에 원금이 2배가 되는 수익률이 산출된다. 예를 들어 복리가 5%일 ...

  • 중소기업고유업종

    대기업의 무차별적인 시장진입 제한을 위해 중소기업의 사업영역을 보호해 주는 제도이다. 2004년 7월 현재 45개 업종이 지정되기도 했다. 중기 고유업종제도는 일부 중소기업들이 혜택을 보기도 했지만 △세계무역기구(WTO) 무역 자유화에 따른 수입 개방으로 국내 대...

  • 쌀소득보전직불금

    추곡수매제를 폐지하면서 2005년 도입한 제도. 쌀 80Kg 한 가마당 목표가격을 정하고, 목표가격과 당해연도 수확기 산지 쌀값이 목표가격보다 낮을 경우 차이의 85%를 직접 지불금 형태로 보전해 준다. 쌀 재배농가는 12월에 쌀값 등락과 관계없이 ha(...

상단으로 이동